사회적기업 리더과정(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최, 중앙대 산업창업대학원-MYSC-열매나눔재단 공동주최)에서 발표한 '사회혁신 단계와 로드맵' 발표자료입니다. 


사회혁신도 엔지니어링(engineering)의 일종처럼 하나의 공식화된 법칙과 프로세스가 존재할까요? 사회혁신 전문가들은 정형화된 공식은 없지만, 귀납적으로 발견되는 일종의 단계(steps)들은 규명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영국의 Young Foundation은 1단계(Prompts), 2단계(Proposal), 3단계(Prototyping), 4단계(Sustaining), 5단계(Scaling), 6단계(Systemic Change)라고 정리한 바 있습니다. '사회혁신 단계와 로드맵' 강의에서는 각 단계의 특징과 단계별로 활용 가능한 활용전략(practicing strategies)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사회혁신의 지도'라고 볼 수 있는 로드맵, theory of change(변화이론)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변화의 이론'(theory of change)는 구체적인 목표(long-term goal)을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preconditions 또는 impact)을 역으로 추산해서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이는 통상적으로 활용되는 로직모델(logic model)과 비교하여 다음의 효과가 있습니다. 로직모델은 보통 투입물(input)과 산출물(output)을 활동(activity)을 중심으로 찾아간다면, '변화의 이론'은 성과물(outcome)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이해나 지식의 증가, 태도의 변화와 같은 구체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필요한 활동(activity 또는 strategy)을 찾아가는 방법론입니다. 


사회혁신이 결과물(output)이 아닌 성과로서 진행되기 위해 이러한 '변화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짜나간다면, 사회혁신을 이뤄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alex seo 2013.10.17 15:33 신고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