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9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인도주의의 날'이랍니다! 2003년 이라크 바그다드에 있는 유엔사무소가 폭탄테러를 받았는데, 그때 '미래의 유엔사무총장'으로 기대되던, Sérgio Vieira de Mello 사무소장이 순직을 했습니다. 이 분이 쓴 'Chasing the Flame'이란 책이 있는데, 국제구호와 유엔의 업무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추천해드려요. 따라서 이 날은 전 세계적으로 인도주의적 구호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또한 구호활동의 중요성을 알리는 날이랍니다.


2008년 유엔총회의 결의에 따라 새롭게 결성된, 따끈따끈한 기념일이지요. 유엔은 이렇게 주요한 이슈별로 매년 기념일을 정해서, 이슈에 대한 인지(awarness)를 높이고, 특히 시민들의 지원(public support)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든 관심이 있으면, 유엔의 기념일에 맞추어 자신의 story를 진행할 수 있는데, 정말 유엔/국제기구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활동에 창의적으로 나서보면 좋을 듯 해요.

얼마전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국제개발협력' 강의를 했는데, 제가 "여러분이 꼭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메일 주세요"라고 강조를 했습니다. 놀랍게도, 3명의 학생이 응답을 주더군요.

"ARS에 동참할 께요."
"예전에 남아공에서 생활해서 영문 교과서, 동화책이 많은데, 수거해서 아프리카로 보내겠습니다." 등의 답장이 왔는데, 이렇게 누구든지 자신의 Here & Now에서 시작하는 게 Story입니다.

8월 19일, 자신만의 방법으로
'세계인도주의의 날'을 기념하고, 제 블로그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소정의 선물도 생각해보겠습니다. :)


꼭 시청해보세요! 강추입니다! [세계인도주의의 날 동영상]
"We are humanitarian workers"
뒷부분에 있는 NG모음도 재밌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nyhongi.tistory.com BlogIcon hongi 2010.08.20 12:52 신고

    내가 일하는 OCHA에서 제작한 영상이다. 기분이 묘하군..